본문 바로가기
경영학

기업의 집중

by 뇽tip 2024. 3. 31.

기업집중의 목적은 다음과 같이 세 가지로 분류해 볼 수 있다. 시장통제목적의 결합이란 시장에서의 경쟁을 제한, 회피하거나 시장통제력을 강화하기 위하여 동종 또는 유사업종 기업 간에 이루어지는 결합을 말한다. 이러한 결합형태의 예로는 수평적 통합, 카르텔, 트러스트 등이 있다. 경영합리화목적의 결합이란 생산비 절감이나 원료의 안정적 확보를 위하여 생산 공정이나 유통경로 상의 기업 간에 이루어지는 결합을 말한다. 이러한 결합형태의 예로는 수직적 통합, 산업자본형 콘체른 등이 있다. 기업지배목적의 결합이란 재벌 또는 금융기업이 출자 또는 대부관계를 통하여 자본적 여유가 없는 다른 기업을 지배하려는 목적으로 결합하는 것을 말한다. 이때 다른 기업은 동종, 이종을 구분하지 않으며 이러한 결합의 예로는 자본적 결합, 금융자본형 콘체른 등이 있다. 기본적 형태의 기업집중에는 카르텔, 트러스트, 콘체른이 있다. 카르텔은 동종 또는 유사업종의 기업 간에 협정을 통해 수평적으로 이루어지는 결합 형태를 말한다. 이때 카르텔에 참여하는 기업들은 법률적으로나 경제적으로 완전한 독립성을 유지하기 때문에 협정에는 구속력이 거의 없다. 이와 같은 카르텔은 지양, 시장의 통제 및 지배, 가격의 유지 및 기업안정 등을 목적으로 한다. 기업집단이란 기술적인 면이나 판매, 금융상의 공동이익을 획득하기 위하여 기업마다 독립성을 유지하면서 집단화하는 현상을 말한다. 기업집단은 콘체른과 유사하게 자본적 결합 형태로 이루어지기도 하지만 통일적인 지배회사가 나타나지 않고 통일적인 관리도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데 그 특징이 있다. 기업집단은 인접지역 내에서 주로 생산부문에서의 기술적인 결합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기업 간의 생산적 집합체라고도 불린다. 기업집단의 대표적인 형태로는 다각적 결합공장이라고도 하는 콤비나트가 있다. 콤비나트는 자원, 자본, 기술 등을 지역적으로 결합해 경제적 이익을 추구하는 결합 형태로 1930년대 소련의 공업화 전략에서 비롯되었다. 콤비나트는 원료확보의 용이성, 연료 및 에너지의 절감, 운송시간 및 물류비 절감, 자원의 다각적 이용 등을 통해 궁극적으로 원가를 절감하고 이익을 증대할 수 있는 이점이 있지만 많은 공장이 동시에 건설되어야 하고 단지 내의 원재료 공급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으면 조업이 순조롭게 진행되지 않을 수도 있으며, 동시에 다수 인력이 소요됨으로써 기능공부족현상이나 폐수, 폐기물 등으로 인한 공해, 환경오염 등의 문제점을 일으킬 수도 있다. 콩글로머리트는 상호 관련성이 없는 이종기업 간에 다각적의로 결합하여 있는 복합기업을 의미한다. 이와 같은 기업형태는 1950년대 후반부터 1960년대에 미국에서 급격히 생겨나는데, 이는 그 당시 동종 또는 유사기업 간의 수평적.수직적 결합을 금지시켰던 클레이톤법과 같은 공정거래법 망을 피하고자 편법으로 나타난 새로운 기업집중의 형태라고 할 수 있다. 콩글로머리트는 동일시장을 대상으로 결합하는 시장형 콩글로머리트(낙농식품소매업과 식료품체인점), 생산기술 면에서 공통성이 있는 기업 간에 이루어지는 생산형 콩글로머리트(가전제품업체와 반도체기업), 그리고 기술, 공정, 시장 등에서 전혀 관계가 없는 기업 간에 이루어지는 순수형 콩글로머리트(금융업체와 철강업체)의 세 가지 유형으로 나누어진다. 그러나 콩글로머리트는 이러한 유형과 관계없이 기본적으로 다각화 경영을 통해 경기변동에 따른 위험을 분산시키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조인트 벤처는 원래 둘 이상의 사업자가 공동으로 출자하고 공동으로 손익을 계산하는 합 형태로 합작회사 또는 합작투자회사라고도 불린다. 1930년대 미국의 건설업계에서 처음 시작된 조인트 벤처는 오늘날 국제간의 기업제휴 또는 국제간의 공동출자형태로 많이 활용되고 있다. 따라서 최근에는 국내의 한 기업이 외국의 기술을 도입하거나 자국의 국경을 넘어 타국에 진출하려 할 때 다수의 관련 회사들이 공동출자를 통하여 하나의 새로운 회사를 설립하게 되는 경우를 지칭하고 있다. 이러한 조인트 벤처는 두 개 이상의 회사가 하나의 공동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공동투자 및 공동경영을 하고 손익을 공동으로 부담함으로써 위험을 분산시킬 수 있다. 그러나 이렇게 설립된 회사는 목적달성을 위한 사업이 끝나면 해산하게 되는 일시적 기업의 성격도 가지고 있다.

'경영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영통제의 의의 및 유형  (0) 2024.04.13
시장 파악을 위한 마케팅적 사고  (0) 2024.04.01
경영자의 역할과 기술  (0) 2024.03.31
기업이란  (0) 2024.03.31
경영학의 이해  (0) 2024.03.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