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영학

경영자의 역할과 기술

by 뇽tip 2024. 3. 31.

모든 계층의 경영자는 경영목표의 달성을 위해 계획을 수립하고, 조직을 형성하고, 부하를 지휘하며, 그 성과를 통제하는 등의 여러 경영활동을 수행하게 된다. 그러나 이러한 일련의 과정적 경영활동은 경영목표 달성을 위해 필요한 경영자의 순환적 직능, 즉 관리과정을 의미할 뿐이며, 그 과정에서 경영자가 실제로 어떻게 행동하고 있느냐를 설명해 주지는 못한다. 대인적 역할은 경영자가 기업을 계속하여 운영해가면서 사람들과의 대면 과정에서 수행하는 역할이다. 이러한 대인적 역할에는 대외 대표자의 역할, 리더의 역할, 연락 또는 접촉자의 역할 등이 있다. 첫째, 대외 대표자의 역할은 한 단위조직의 장으로서 대외행사에 참석하거나 방문객을 접대하는 등의 행위를 말한다. 둘째, 리더의 역할에는 종업원을 채용하고 훈련하며 동기를 부여하는 등의 역할이 있다. 셋째, 연락 또는 접촉자의 역할은 기업 내의 종
업원들과의 접촉, 기업 외부의 공급자나 고객 등과 같은 제 이해집단과 접촉을 의미한다. 경영자의 정보적 역할은 기업경영에 필요한 다양한 정보를 기업 내외부의 다양한 경로를 통해 수집하고, 이를 다시 부서 또는 기업 내 외부의 다른 사람들에게 전달하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정보적 역할은 모니터의 역할, 전파자의 역할, 대변인의 역할의 세 가지로 분류해 볼 수 있다. 첫째, 모니터의 역할은 공식적인 조직의 정보망뿐만 아니라 비공식적인 개인 정보망을 통해 기업정영에 필요한 다양한 정보를 꾸준히 탐색하는 것을 말한다. 둘째. 전파자의 역할은 종업원 등에게 필요한 중요 정보를 전달, 퍼뜨리는 역할을 지칭한다. 셋째, 대변인의 역할은 그가 수집한 정보 일부를 자신의 부서 흑은 기업 내외부의 이해관계자들에게 전달해 주는 것을 말한다. 의사 결정적 역할은 경영자가 경영활동을 전개하면서 끊임없이 의사결정을 수행해야 함을 의미한다. 경영자의 의사 결정적 역할에는 기업가의 역할, 경영 방해 또는 애로요인의 관리자의 역할, 자원 배부자로서의 역할, 협상가의 역할이 있다. 첫째, 기업가의 역할은 경영자가 기업의 성장과 발전을 위해 솔선수범하며 창의적 노력을 다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둘째, 경영 방해 또는 애로요인의 관리자의 역할은 파업, 고객파산, 계약위반 등과 같이 기업 내외에서 각종 애로상황이 발생했을 때 이에 대한 적극적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것을 의미한다. 셋째, 자원 배부자로서의 역할은 경영자가 그 기업의 자원을 어떻게 그리고 누구에게 배분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역할이다. 마지막으로 협상가의 역할은 경영자가 공급업자와의 계약을 체결하거나 노동조합과의 견해차 해소, 여러 이해관계자와의 각종 협상 등을 수행하는 것을 말한다. 전문경영자는 계획수립, 조직화 지휘, 통제 등과 같은 관리과정뿐만 아니라 경영자 역할을 훌륭하게 수행하는 데 필요한 구체적 능력을 갖추고 능력을 경영기술이라고 한다. 이처럼 경영자가 경영직무를 잘 수행할 수 있는 개발 및 향상될 수 있는 특성이 있다. 전문적 경영기술은 전문분야에서 고유한 도구, 절차, 기법 등을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지칭한다. 경영자는 자신들이 책임지고 있는 업무의 메커니즘을 정확히 파악하고 이를 수행할 수 있는 전문적 기술을 충분히 지니고 있어야 한다. 인간적 경영기술은 다른 사람들과 같이 일하고, 그들을 이해하며, 그들에게 동기를 부여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경영자는 부하직원에 대한 통솔과정은 물론 여러 가지의 경영활동수행과정에서 많은 사람과 빈번한 접촉을 하게 된다. 따라서 모든 계층의 경영자들은 기업 내의 다른 사람들과 원만한 대인관계를 유지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개념적 경영기술은 기업의 모든 이해관계와 활동을 조정, 통합할 수 있는 정신적 능력으로서 기업조직을 전체로 보고 각 부분이 서로 어떻게 의존관계를 유지하고 있는가를 통찰할 수 있는 능력을 일컫는다. 이는 어느 한 요인 또는 부분의 변화가 다른 요인 또는 부분, 그리고 조직 전체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에 경영자에게 요구되는 경영기술이다. 따라서 경영자는 의사결정과정에서 각 부분의 이해관계와 활동을 총체적으로 고려할 수 있어야 한다. 경영기술은 모든 계층의 경영자에게 필요하긴 하지만, 그들의 상대적 중요성은 개별 경영자가 속한 경영자 계층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 

'경영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영통제의 의의 및 유형  (0) 2024.04.13
시장 파악을 위한 마케팅적 사고  (0) 2024.04.01
기업의 집중  (0) 2024.03.31
기업이란  (0) 2024.03.31
경영학의 이해  (0) 2024.03.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