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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학

경영의 조직구조

by 뇽tip 2024. 5. 2.

현대관리론에서는 조직구조를 상황적합관점에서 접근하고 있다. 상황적합관점에 의하면, 조직구조에 영향을 미치는 최소한의 요인으로서 환경, 전략, 기술, 조직구성원, 기업규모의 다섯 가지를 들고 있다. 첫째, 조직구조는 외부환경에 적합해야 한다. 조직의 외부환경은 그 구성요소의 복잡성, 변화 정도, 그리고 불확실성의 정도에 따라 조직에 각기 다른 도전을 제공하기 때문에 어떤 유형의 환경에는 적합한 조직구조라 하더라도 다른 유형의 환경에는 적합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이다. 둘째, 조직구조는 경영전략에 후속되어야 한다.기업조직 전체의 목표와 그것을 달성하기 위한 전략과 일치되어야 하고 조직구조는 이들을 지원해야 하기 때문이다. 셋째, 조직구조는 기업조직의 기본적 기술에 적합해야 한다. 기업조직이 요구하는 기술이 다르면 다른 별개의 구조적 지원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기업의 공식적인 조직구조는 조직도를 통해서 파악할 수 있다. 조직도는 기업조직의 다양한 구성요소, 기본적인 분업, 공식적인 권한과 의사소통정로를 나타내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조직도는 정태적인 모형에 불과하므로 고도로 복잡하고 동태적인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는 개방체계로서의 기업조직 전체를 완전하게 묘사할 수는 없다. 반면에 비공식적인 조직구조는 공식적인 조직도상에 나타나지는 않지만, 공식적 조직구조 내의 작업 상황에서 조직구성원들의 상호 대면접촉을 통해 자생적으로 형성된 집단이다. 비공식적 조직구조는 조직구성원의 지각과 행동에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조직목표의 달성에도 중대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관리자나 경영자는 이를 간과해서는 안 된다. 비공식조직이 공식조직의 활동에 미치는 영향은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측면에서 살펴볼 수 있다. 첫째, 생산과 관련된 성과에 대한 영향이다. 만약 조직구성원들이 밀약하여 생산을 제한하기로 하게 되면 그 부서의 생산목표달성은 어려움을 겪을 수밖에 없으며, 관리자에 의해 설정된 작업 목표를 지지하기로 합의한다면 조직목표를 달성해 가는 테 있어서 강력한 추진력이 될 수도 있다. 둘째, 조직구성원의 사기에 대한 영향이다. 만약 비공식조직이 그 기업조직이나 관리자를 신뢰하지 못하게 되면 그 조직구성원들의 사기는 낮아질 수밖에 없다. 게다가 사기와 생산성은 상관성이 있는 경우가 많고 사기는 기업조직이나 직무에 대한 비공식조직의 태도와 관련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관리자는 이를 신중하게 다루어야 한다. 셋째, 변화에 대한 저항이다. 만약 비공식조직이 기업조직 또는 작업변화 때문에 어떤 위협을 느끼게 되면 그 변화에 대하여 저항하는 경우가 발생한다. 특히 관리자가 작업설계를 변경한다거나 작업의 흐름을 변경하는 경우에는 비공식조직의 사회적 패턴을 흘뜨리고 이에 대한 저항을 초래할 수 있다. 따라서 관리자는 직무의 구조를 변경한다든지 조직구성원의 전근 및 배치를 위한 의사결정을 하게 될 때는 그 과정에서 이와 같은 비공식조직의 영향력을 고려해야만 한다. 위원회 조직은 부문 간의 협조와 조정을 확보하고 전사적인 관점에서의 의사결정을 위하여 기존의 조직구조 위에 설치되는 또 하나의 조직기구이다. 따라서 위원회는 어떤 특정한 문제의 해결을 위해 조언, 조정  의사결정을 하는 계획적인 집단이라고 발할 수 있다. 위원회조직은 조직의 제 활동에 유익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창출해 낼 수 있으며, 더욱 건전한 결론에 도달할 수도 있다. 또한, 여러 부문에 공통으로 해당하거나 한 사람의 권한과 권력으로 해결할 수 없는 문제들을 보다 현실적으로 해결할 수도 있다. 프로젝트 조직이란 특정 과제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구성되는 임시적이고 동태적인 조직구조로서 전담팀이라고도 한다. 팀은 기존 조직에서 프로젝트 수행에 적합하다고 판단되는 사람을 뽑아내 구성한다. 이 조직은 정태적인 기능별 조직 또는 부문별 조직이 환경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지 못하는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하여 등장한 보원적 성격의 조직으로서, 특정 경영상황에서 활동하는 한시적, 동태적 성격의 조직이다. 프로젝트팀의 구성원은 프로젝트의 목적을 달성하면 원래의 프로젝트 조직으로 돌아가거나 새로운 프로젝트팀에 배치된다. 따라서 기업조직은 프로젝트 수행을 위해 새로운 조직을 만들지 않아도 인력운영에 유연성을 확보할 수 있다. 반면에 프로젝트팀은 일시적인 조직이기 때문에 원래 소속되어 있던 부서와의 관계설정이 모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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