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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학

경영의 계획수립기법

by 뇽tip 2024. 5. 2.

계획수립은 경영의 관리과정에서 성공의 핵심적인 요소이다. 따라서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조직구성원들이 계획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고 계획에 대한 타당한 근기를 제시해야만 한다. 이러한 계획수립에 이용되는 기법으로는 미래에 대한 예측을 기반으로 하는 에측기법상황대응 계획법, 시나리오 계획법과 외부조직을 기반으로 하는 벤치마킹, 그리고 조직 내부의 구성원을 기반으로 하는 계획수립기법이 있다. 예측은 미래에 어떤 일이 발생할 짓인지에 관한 가정을 만드
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모든 계획에는 명시적 또는 암묵적으로 예측이 포함되어 있다. 계획을 수립할 때의 예측은 자신의 예측내용을 담아야 한다. 외부의 예측은 전문가의 의견이나 정교한 계량모형에 근거하여 이루어진다고 하더라도 당연히 오류가 포함될 수밖에 없으므로 하나의 참고자료로만 활용해야 한다. 그리고 계획을 수립할 때는 미래가 예측된 대로 전개되었을 때 조직에서는 어떻게 대응할 것인지에 관한 내용도 포함되어 있어야 한다. 먼저 상황대응 계획법은 환경변화 때문에 애초 계획이 부적절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새로운 환경에 적절히 대응할 수 있도록 그때그때 대안을 찾아 행동을 수정하는 과정이다. 따라서 환경변화의 식별 시점은 빠를수록 좋으며 이를 위해 조직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의 변화 여부를 수시로 확인해야 한다. 다음으로 시나리오 계획법은 상황대응 계획법과 비교하면 상대적으로 장기적인 예측기법으로서 미래에 전개될 여러 시나리오를 예측하고 각 시나리오에 대응되는 계획을 수립함으로써 미래의 환경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기법을 말한다. 물론 시나리오 계획법이 미래의 모든 발생 가능한 상황에 대한 대비책을 준비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은 아니지만, 조직구성원, 특히 계획수립담당자들에게 미래를 한 번 더 생각하게 해주고 미래에 충격적인 변화가 발생하더라도 의연하게 대처할 수 있게 해주는 장점이 있다. 벤치마크의 사전적 의미는 측량이나 계측 시 참고 점으로 사용하기 위해 미리 고정해 놓은 표지나 수준점을 뜻한다. 곧 어떠한 일의 평가 측정 또는 판단 하는 데 있어서 필요한 비교기준이라고 할 수 있다. 벤치마킹은 어느 특정 분야에서 우수한 상대를 표적 삼아 자기기업과의 성과차이를 비교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 그들의 뛰어난 운영 프로세스를 배우면서 부단히 자기혁신을 추구하는 경영기법인 것이다. 벤치마킹 기법을 활용한 경영혁신의 추진은 일반적으로 벤치마킹 적용 분야의 선정, 벤치마킹 상대의 결정, 정보수집, 성과차이의 확인분석, 벤치마킹 결과의 전파 및 공감대 형성, 혁신계획의 수립, 실행 및 평가의 순으로 진행된다. 이러한 기본 개념을 기업경영에 적용한 것이 최근 미국 기업을 포함한 외국의 상당수 선진기업이 활용하고 있는 벤치마킹 기법이다. 곧 벤치마킹이란 자사가 속한 업종의 최우수 기업이나 세계적 우량기업의 수준과 같이 현실감 있는 목표를 설정한 다음, 이를 달성하기 위하여 따르는 과정이 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벤치마킹은 단순히 경쟁기업이나 목표기업을 모방하는데 그치는 것은 아니다. 벤치마킹은 기본적으로 목표기업이 시장에서 경쟁우위를 가지는 근본 이유가 무엇인지를 파악하여 이를 자기 것으로 만튜으로써 자사의 혁신과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추구하는 과정이다. 따라서 벤치마킹을 함에 중요한 첫째 사항은 목표기업이 이룩한 구체적인 성과 값, 예를 들면 생산성 지표, 자산활용도 등과 같은 정량적 지표에만 집착하기보다는 근본적인 이해와 분석이 필요하다. 곧 목표기업에 대한 정성적인 분석이 선행되어야 한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정성적인 분석은 운영기법이나 업무의 처리방법, 업무 프로세스 등에 대한 분석을 말한다. 두 번째 사항은 벤치마킹은 반드시 경쟁사를 대상으로 할 필요는 없다는 점이다. 벤치마킹의 바탕을 이루는 기본 사상 중의 하나는 최고 중의 최고를 추구한다는 점이다. 이에 따라 벤치마킹의 목표는 비단 경쟁사뿐 아니라, 특정 분야에서 최고의 운영기법을 가진 모든 기업이 망라될 수 있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벤치마킹은 제품뿐 아니라 제품을 만들어 내는 운영기법이나 업무 프로세스에 주안점을 둔다. 따라서 추구하는 운영기법이나 프로세스가 최고 수준이기만 하면 그것이 어느 산업에 속하든 간에 이를 채택하여 활용할 수있는 것이다. 최고 종의 최고를 추구한다는 벤치마킹의 기본 사상에 비추어 볼 때, 경쟁사 대상 벤치마킹보다는 비정쟁사 대상 벤치마킹이 보다 효과적이고 현실적인 접근 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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